5.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2017학년도 가을학기 유학생 수는 평균 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입생 감소로 39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예상됩니다.
4.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가 50억~70억 달러 규모 채권 발행에 나선다는 소식입니다. 알리바바는 2년여 만에 달러 표시 채권 발행 계획을 세운겁니다.
3. 트럼프 대통령은 보건복지부 장관에 '일라이 릴리'의 사장으로 약 10년간 근무했던 알렉스 에이자를 지명했습니다. 의회의 승인 없이 행정절차로만 '오바마케어'를 무력화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부 부장관까지 지내는 등 경험과 전문성을 모두 갖춘 '에이자'를 낙점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2. 이란과 이라크 국경지대에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사망자는 400명을 넘었고, 부상자는 6천 6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 기업인과 변호사 의사 등 미국 내 상위 5% 부유층으로 구성된 400여 명은 "의회는 양극화를 가중시키고 부채를 늘리는 세제개혁안을 통과 시켜서는 안 된다"고 촉구하며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부과하라"는 내용의 공동서한을 연방 하원에 보냈습니다.
5. 퀄컴이 브로드컴의 인수 제안을 공식 거절했습니다. 인수합병 규모는 1300억달러로 IT 업계 사상 최대규모였지만 퀄컴은 인수 가격이 낮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4. 우버가 소프트뱅크의 100억 달러 투자제안을 승인했습니다. 이로써 소프트뱅크는 우버의 주식 14%를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손정의 회장은 우버의 최대 주주가 됐습니다.
3. 지난달 중국의 시중 통화량 증가폭이 당국의 대출 통제 여파로 역대 최소치를 경신했습니다. 이는 예상치 9.2%를 하회한 수치로 작년 10월 이후 1년만에 최저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통신은 당국의 부채 축소 활동이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신호라고 분석했습니다.
2. OPEC이 내년 글로벌 원유 수요 전망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OPEC 사무총장은 지난주 어떤 산유국도 감산합의 연장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쟁점은 연장 기간이라고 밝힌 바 있었습니다. OPEC과 비회원 산유국들은 오는 30일 감산 연장 여부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1.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시간 15일 북한 관련 중대발표를 예고했습니다. 관련된 주제는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북한이 이번에 재지정되면 9년 만에 다시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오명을 안게 됩니다.

이혜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