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이 끝나는 이맘때쯤이면 매년 다양한 분야에서 수험생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혜택을 제공하곤 한다. 그 중에서도 치아교정과 관련된 이벤트는 치아의 건강과 외모 모두에 긍정적인 변화를 얻을 수 있어 특히 선호도가 높다. 수능이 끝난 수험생들이 치아교정에 관심을 갖는 이유 중 하나는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을 변화시키고 싶다는 마음에 있다.
하지만 충분한 고민 없이 오직 비용 이벤트나 혜택만을 중심으로 치료를 결정했다가는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재교정치료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예방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정치과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교정장치를 이용해 치아에 물리적인 힘을 가함으로써 위치와 각도를 바로잡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치료를 주도하는 의료진이 치아 및 구강 배열에 대한 의학 지식과 노하우를 쌓은 교정과 전공 치과의사인가 관건이며, 지정 대학병원에서 인턴 및 레지던트 과정을 거칠 수록 전공 경험이 탄탄히 다져졌다 할 수 있다. 이는 교정치과에 직접 내원하거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의료진 약력을 살펴봄으로써 확인 가능하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혼선을 겪지 않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치료과정을 한 명의 교정과 의사가 책임지는지도 중요한 체크포인트다.
교정 전 첨단 장비를 활용해 진단하는 치과인지도 관건이다. 치아교정은 덧니 주걱턱, 돌출입 등 개인의 부정교합 유형이나 정도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져, 이러한 특성은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까지 정밀하게 분석해야 치료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그러므로 다양한 종류의 X-ray는 물론 턱관절, 얼굴 골격 데이터를 입체 진단하는 3D CT 및 가상교정 시뮬레이션으로 가장 이상적인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모르페우스 3D 등의 장비가 갖춰져 있는지도 살펴보길 권한다.
치아교정은 교정과가 주도하지만 다른 치과 분야의 지식이나 협력도 빠져선 안 된다. 치아의 기반인 잇몸조직은 양호한지, 자연치아에 충치는 없는지, 없거나 빠진 치아의 수복치료가 필요한지도 함께 분석하고 계획에 반영하지 않으면 치료 과정에 차질이 생기거나 불필요한 기간 연장이 될 수도 있다.
이를 충분히 예방하고 환자에게 더 유리한 결과를 안겨주기 위해서는 분야별 의료진이 머리를 맞대고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참고로 대학병원 교정과에서도 보철과, 치주과, 보존과 등 다른 분야별 전문의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사례가 많다.
마지막으로, 치과에서 제공하는 전, 후 사진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부정교합이 제대로 개선되고 외모 변화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는지를 통해 의료진과 교정치과의 역량을 한눈에 체크해 볼 수 있고, 해당 치과에서 교정 후 어떤 결과를 얻을지 예측해보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염두에 둔 치과가 있다면,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전, 후 사진을 꼭 확인하고, 본인과 유사한 사례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천 연세퍼스트치과 윤혜림 원장(교정과)은 "치아교정은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꾸준히 진행해야 하고, 도중에 치과를 옮기기도 어려우므로 다양한 정보들을 합리적인 기준 하에 판단하고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정밀 진단, 의료진의 전문성은 물론 환자가 받는 치료에 대한 가감 없는 설명과 세심한 케어 역시 교정치과의 중요한 체크포인트다."라고 조언했다.
고정호기자 jhkoh@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