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체육대학교는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김병욱 의원과 함께 18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체육특기자 선발 및 학사관리 개선방안’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 제1주제는 ‘국제 스포츠 경쟁력 극대화를 위한 체육특기자의 대학입학 선발제도 개선방안’으로, 한국체대 박재현 교수가 발제하고 이주희 교육부 대입제도과장, 이병호 서울체육고등학교 교무부장이 토론했다.

박 교수는 발제문에서 교육부의 체육특기자 대학입학 전형 개선안을 검토하면서 체육특기자 학생선수의 학업동기, 체육특기자의 자격, 지도자 및 대입 공정성 등 제도 개선의 실효 제고 및 실천 확산을 위하여 고려할 사안을 다뤘다.

또 제 2주제는 ‘학생선수의 효율적 육성을 위한 체육특기자 학사관리 개선방안’으로 한국체대 하웅용 교수가 발제하고 최진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진흥과장, 염선아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 사무관, 김승겸 서울삼성고 교감이 토론에 참여했다.

하 교수는 발제에서 대학관계 부처와 대한체육회의 협업관계 구축, 학생선수 수업의 정상화, 프로입단 학생선수 학사규정 강화, 국가대표 학생선수 교육 정상화, 최저학력제 적용, 체육특기자자격검증센터 설립 등에 관한 방안을 제시했다.

한체대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체육 특기자 선발과 학사관리 방안을 한층 더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