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출처: 남삭노이 무에타이(Namsaknoi Muaythai) 유튜브채널 [파이트타임즈] 지난번 살펴본 ‘무에타이 클린치(Muaythai clinch) 기술' 에 이어, 이번엔 남삭노이가 지도하는 스파링 테크닉 영상을 함께 살펴본다.

실제 스탠딩 상태에서의 교전시 상대와의 적절한 거리 유지를 통한 공방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영상에서 남삭노이는 스파링시 꼭 알아야할 몇가지 주요 팁을 설명했다.

-ⓛ 상대와의 거리를 가깝게 유지하라.(상대와의 거리를 너무 멀리하지 말라) -② 상대 공격시 뒤로 물러나지 말고, 상대 공격을 막고(받고) 반격해라 -③ 시선은 상대의 가슴 중앙을 주시하라 -④ 상대가 돌면, 같은 거리를 유지하면서 상대를 마주하도록 돌아라 남삭노이는 영상에서 " 여러분은 항상 공격만 하려고 하고, 방어를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 며 "어떤 사람이(상대가) 당신을 공격하려고할 때, 당신은 이미 뒤로 물러나 있다.때문에, 당신이 물러난 이후 공격을 시작하기 위해선 또다시 움직여야만 한다" 고 말했다.

이어 " 하지만 이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며 " 상대가 공격할 때, 상대의 공격을 막고 반격해라. 그리고 상대가 공격할 시, 링 전체를 돌아다니지 말라" 고 조언했다.

사진= 남삭노이 무에타이 유튜브 영상 캡처본 정리하면, 남삭노이에 따르면 상대가 공격할 시 뒤로 빠지지 말고, 상대의 공격을 막아 바로 반격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또한 남삭노이는 영상에서 "(상대가 공격할때) 당신이 방어시 머리를 뒤로 돌리지 말라. 상대의 가슴 중앙을 주시하라. 그러면 상대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며 " 상대와의 거리를 가깝게 유지하고, 너무 많은 거리(공간) 를 두지 말라. 상대가 돌면, 같은 거리를 유지하면서 상대를 마주하도록 돌아라" 라고 전했다.

사진= 남삭노이 무에타이 유튜브 영상 캡처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