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고폰 가격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세조회 서비스 '스마트초이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혀 화제다.

이에 따라 스마트초이스는 10일 오전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오전 9시부터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를 통해 중고휴대폰 판매가격 정보를 알수 있는 시세조회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중고폰 모델별 판매가격, 각 모델의 등급별 평균시세다.

시세 조회는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스마트 라이프’, ‘중고폰 시세조회’ 메뉴를 통해 조회 가능하다.

중고폰 시세 뿐만 아니라 이동전화 해지 후 현재까지 환불되지 않은 금액과 과오납 미환급 금액 유무,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명의도용 조회, 분실 및 도난 조회 등도 확인 가능하다.

정보 갱신은 매월 둘째주와 넷째주 월요일에 직전 주간 업체별 판매가격을 반영해 이뤄진다.

가격 정보제공에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날 "중고폰은 시장 가격이 다양하기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격 수준을 가늠하기 어려워 이용자들이 구매시 어려움을 겪었다."며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를 통해 대략적인 시세를 파악할 수 있어 이용자의 탐색 비용이 감소하고 거래가 활성화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뉴스팀 hodujang@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