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발생 시 극심한 가려움증, 건조함, 각질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하면 진물과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현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아토피 증상은 가을의 차갑고 건조한 환경에 더욱 악화되고 급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유아나 소아 등 어린이들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최근 들어 청소년아토피 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기는 반항과 질풍노도의 시기이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나 건강상태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로 좌절감이 크다.

친구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불안정한 정서 상태가 지속되어 스트레스가 많아지면서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청소년기 아토피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나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못해 방치되거나 완치되지 못하면 성인 아토피로 이어진다.

이때는 치료도 어렵고 고통은 더욱 심해진다.

아토피의 대표적인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이다.

아토피 환자의 가려움증은 보통 낮 동안에는 간헐적으로 가렵다가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해진다.

야간에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잠을 못 이루게 된다.

집중력 저하로 청소년의 학업에도 지장을 주게 되고 스트레스를 유발해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성장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장과 학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청소년기 아토피는 무엇보다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청소년기에 치료가 돼야 성인아토피로 진행되거나 악화 재발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청소년 아토피 치료의 핵심은 면역학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여 피부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것이다.

한약을 통해 저하된 면역력을 강화와 면역체계를 바로잡고 기혈을 보충하며 피부 재생력을 높여준다.

이때 아토피 부위에 약침 치료와 침 치료를 병행한다.

종합적인 치료를 통해 인체의 불균형을 개선하고 면역체계를 바로 잡아 정상적인 피부로 회복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노원점 정대웅 대표원장 문정호 기자|karam@thegolftimes.co.kr < 저작권자 ⓒ 골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