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입주한 주변 아파트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 형성..수요자 문의 ‘빗발’ ▶ 서울 분양시장에서 희소성 높은 역세권·학세권·개발호재 ‘3요소’ 품은 명품단지 ▶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가구 중 419가구 일반분양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가 역세권 입지를 품은 1천 세대 이상의 대단지라는 희소가치와 함께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 책정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실제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작년 12월 입주한 서대문구 홍제동 ‘홍제원 아이파크’의 평균 매매가는 전용 59㎡ 8억2,000만원, 전용 84㎡ 10억5,000만~10억7,500만원 수준이다. 올해 1월 입주한 은평구 녹번동 ‘래미안 베라힐즈’도 전용 59㎡ 8억~8억5,000만원, 전용 84㎡ 9억6,500만원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비해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가는 전용 59㎡ 6억2,500만~7억원, 전용 84㎡ 7억8,000만~8억9,000만원 선으로 책정돼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췄다는 평가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노후화된 다가구·다세대 주택이 많았던 서대문구 홍제동 일대가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서북권 신주거지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지역의 향후 집값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이미 많은 수요자들이 이러한 홍제동의 미래가치를 높이 평가하며 이번 신규 분양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서울 서대문구 홍제3동 270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면적 39~114㎡ 총 1116가구 규모로 이 중 419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 강북 분양시장 최대어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 돋보기 강북 분양시장 최대 이슈로 떠오른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의 장점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앞서 언급했듯이 도보로 지하철역을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입지가 눈에 띈다. 실제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약 500m 거리에 위치해 서울 주요 도심을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압구정·신사 등 강남권은 20분대, 종로·광화문·시청 등의 주요 도심도 10분대면 이동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에서 내부순환도로 홍제IC와 홍은IC, 통일로 등을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어 차량 이동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교육환경도 빼놓을 수 없는 핵심요소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도보 거리에 인왕초·중학교가 위치하고 있어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한 동시에 열띤 학습 분위기가 조성돼 있다. 주택 주 수요층인 30~40대의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되는 이유다. 하지만 학세권 단지의 인기가 학부모에만 집중되는 것은 아니다.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학교 경계 직선거리 200m 범위는 교육환경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유해시설 조성이 법적으로 차단된다. 이에 따라 도보 거리에 학교가 위치한 아파트는 그렇지 않은 곳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보유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기대하는 50~60대 수요 확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주변 일대가 탈바꿈되는 각종 개발들도 기대감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다. 우선 홍제동 상권을 활성화시킬 ‘홍제균형발전지구 복합도시’가 주목된다. 이 개발 사업은 지하철 3호선 홍제역 주변에 주거, 상권 등 다양한 분야가 어우러진 특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거환경의 개선과 함께 각종 생활편의시설 구축으로 새로운 명품주거지를 탄생시키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어 서대문구청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언더그라운드시티’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언더그라운드시티’는 지하철 3호선 홍제역에서 홍은사거리 구간에 지하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대문구청은 이 사업에 약 1,500대의 주차가 가능한 주차장과 랜드마크 광장, 코엑스 별마당 같은 도서관, 헬스케어센터 등의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갖춘 복합공간을 짓겠다는 구상을 담았다. 교통체증 해소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도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자연친화적인 1,000가구 대단지..20년 만에 공급되는 희소가치까지 도심 속에 펼쳐진 자연친화적인 환경도 눈길을 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단지 뒤편에 인왕산 등산로가 위치하고 있다. 여기에 백련산 근린공원이 가깝고, 안산과도 인접해 이른바 ‘숲세권’ 단지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홍제천 물길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 도로 및 산책로 등으로 입주민들의 건강관리 및 여가활동의 폭을 한층 더 넓혀줄 수 있는 조건도 충족했다.
이밖에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홍제동에서 약 20년 만에 공급되는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로 희소가치가 높다. 또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위주의 구성도 돋보인다.
한편, 효성중공업은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와 함께 서울 노원구 공릉동 230번지에서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에도 나선다. 태릉 현대아파트 재건축 단지로 지하 3층∼지상 25층 15개 동, 전용면적 49∼84m² 1,308가구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560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과 7호선 공릉역, 환승역인 태릉입구역이 도보 거리에 있는 ‘트리플 역세권’ 단지라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와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견본주택 오픈일이 같지만, 당첨자발표일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동시에 청약 접수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현장별로 신청할 경우 당첨 확률을 보다 높일 수 있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 757에 위치하며 오는 2021년 12월 입주 예정이다.